본문 바로가기

생각적기

전세계 생산 전력량 중 핵발전량 비중 / 유럽 생산 전력 중 핵발전, 재생에너지 비중

(페이스북 2014.2.27)

종종 탈핵운동의 콜센터(!) 같은 역할을 할때가 있다. 매년 바뀌는 각종 통계나 잘 모르는 단어, 개념 등등이 있을 때 문의하는 이들이 꽤 있다.


가장 기초적인 자료들이 잘 정리되어 있지 않고, raw data 에 접근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이다. 어쨌든 시간은 좀 빼앗기지만 콜센터(!) 업무를 많이 하다보면, 사람들이 뭘 궁금해 하는지도 알게 되고 나 역시 최신 자료 업데이트하면서 다시 찾아보게 된다.

어제 밤 늦게 수행한 콜센터 업무의 결과물..

* 전세계 생산 전력량 중 핵발전량의 비중 : 11.6% (2011년 기준) 
* 유럽국가(OECD 가입국기준) 생산 전력량 중 핵발전량 비중은 24.4% / 재생에너지 전력량(수력제외) 은 12.6% (2012년 기준)

- 출처는 Electricity Information 2013. IEA
- 참고사항 : 1) 흔히 핵발전량 통계를 잡을 때 1차 에너지기준으로 잡기도 한다. 그 경우, 에너지는 더 줄어들고, 재생에너지는 더 늘어난다. 이는 전력이외의 분야에 사용되는 1차에너지의 양이 절대적으로 많고, 재생에너지의 경우에도 비전력분야가 상당하기 때문이다. 
2) OECD 통계를 보면, 핵발전은 미국과 프랑스가 상당부분을 차지하고, 재생에너지는 미국, 독일, 스페인, 이탈리아 등이 절대량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.
3) 항상 통계 데이터는 늦게 업데이트된다. 2013년 2월에 나온 자료에서 전세계 데이터는 2011년 것이 최신이다. 자료를 취합하는데 그만큼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다. 자료를 요구하는 사람은 항상 최신을 찾지만, 그게 말처럼 쉬운 건 아니다..^^